본문 바로가기

네이버 스마트스토어

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수수료 과금 방식과 절감 하는 방법

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수수료 과금 방식 & 절감 방법

목차

1.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수수료 과금 방식
   1-1.주문관리 수수료
   1-2.매출연동 수수료
   Tip . 마진 설정 방법

2.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수수료 절감 방법
   2-1. 스타트 제로수수료란 ?
   2-2. 스타트 제로수수료 신청 조건
   2-3. 스타트 제로수수료 신청 방법

 

1.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수수료 과금 방식
 

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수수료는 주문관리 수수료와 매출연동 수수료, 2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.

주문관리 수수료는 네이버가 판매자를 대신 해 처리해 주는 모든 영역에 대한 수수료를 받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편할 것 같고, 매출 당 무조건 과금됩니다. 

매출연동 수수료는 <네이버쇼핑>이라는 별도 쇼핑 플랫폼에서 검색하여 들어올 시 판매자에게 부과하는 추가 수수료입니다. 외부 링크로 유입되어 구매 전환될 시에는 과금되지 않는 수수료라 케이스별로 과금된다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. 각 수수료에 대해 최근 네이버의 정책을 확인하고, 내 상품 마진을 설정하는 방법까지 써 보겠습니다. 

 

 

1-1. 주문관리 수수료
 

2021년 8월 1일부로 네이버 수수료 과금 정책이 변동되었습니다. 기존에는 고객이 어떤 결제 수단을 사용했느냐에 따라 1%~ 많게는 3.5%까지 수수료가 과금되었지만 현재는 대폭 수정되어 내가 운영하는 사업자의 '국세청 매출 등급'에 따라 결제 수단에 관계없이 과금 수수료를 달리하고 있습니다. 

 

 

이 기준 매출액은 1월, 7월 국세청 사이트에 신고된 금액을 바탕으로 업데이트되기 때문에 내가 어떤 등급에 해당하는지 국세청에서 꼭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.

 

2021년 8월 이전, 신용카드 결제 시 수수료는 약 3%가 과금되었습니다. 하지만 만약 내가 영세 사업자일 경우, 고객이 신용카드로 결제하든, 더 수수료 비율이 높은 휴대폰 소액결제로 결제하든 2.2%의 수수료만 과금하면 되니 최근 신용카드 결제 비중이 높은 점을 감안하면 판매자에겐 좋은 방향이라고 생각됩니다.

 

 

 

 

 

1-2. 매출연동 수수료
   

매출연동 수수료는 이전과 달라진 바 없이 그대로 유지됩니다. 고객이 네이버 쇼핑을 통해 유입될 경우 2%의 수수료가 과금되어지는 구조입니다. 

 

 

 

Tip. 마진 설정 방법

 

초보 사업자 분들의 경우, 수수료가 경우에 따라 상이하기 때문에 마진 설정에 어려움을 겪으실 수 있는데요,

초기 마진 설정은 

제품비 - 원가 - 배송비(or 고객에게 부과) - 예상되는 가장 높은 수수료율 

이렇게 해 주시면 가장 안전한 마진 설정을 하실 수 있습니다. 

 

예를 들면 내가 영세사업자이고, 고객이 네이버 쇼핑을 통해 유입되었다고 가정한다면

수수료율 부분에서 2.2% + 2% = 제품 가격의 총 4.2%를 제외하고 내 마진을 생각하시라는 것입니다. 

 

 

 


2.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수수료 절감 방법
   

 

초기 사업자 분들께 해당되는 수수료 절감 방법입니다. 모르면 놓치기 쉬운 스타트 제로수수료에 대해 설명드릴게요!

 

2-1. 스타트 제로수수료란 ?

 

스타트 제로수수료는 단 1%의 수수료도 부담될 수 있는 초기 사업자들을 위해 일정 기간 동안 수수료를 무료로 지원하여 사업 초기 안정화를 돕는 판매자 지원 프로그램입니다. 

 

주문관리 수수료 - 최대 12개월 지원 / 매월 순 결제금액 500만 원까지 지원

매출연동 수수료 - 최대 6개월 지원 / 매월 결제금액 상관없이 무제한 지원 

 

2-2. 스타트 제로수수료 신청 조건

 

지원조건은 내 스토어의 판매자 관리 센터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. 

스마트 스토어 판매자센터 바로가기

 

판매자 지원 프로그램 > 스타트 제로 수수료 진입하시면신청 승인 조건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, 내 스토어와 사업자 상태에 따라 자동으로 스마트스토어에서 확인하여충족 여부를 안내해 줍니다. 

 

 

 

2-3. 스타트 제로수수료 신청 방법

 

1. 신청 메뉴 접근 (판매자 정보> 판매자 지원 프로그램 > 스타트 제로수수료)

2. 신청/승인 조건 충족 여부 확인

3. 대표자 휴대폰 인증, 신청 완료 (상시 신청 가능)

4. 신청일 다음 달 1일 승인 완료 (이메일 / SMS 알림)

5. 승인일 다음날인 2일부터 수수료 지원 시작6. 종료 조건 충족 시, 지원 종료 (이메일/SMS 알림)

 

 

스마트스토어 성장이 가속화 되어서, 지원 가능한 범위를 벗어나게 되면 당연히 지원은 종료됩니다 :)

또한 국세청 등급 부적합 또는 계정이 비정상일 경우 승인이 거부될 수 있다는 점 미리 알고 계세요! 

 

 

신청이 완료되면 내 스토어에 대해 아래처럼 지원 가능 기간까지 함께 노출됩니다. 

스마트스토어 판매자 센터 > 판매자 지원 프로그램 > 스타트 제로수수료 에서 확인 가능합니다.